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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있을 때 알아본 브레이크 튜닝 정보
가장 흔하고 오래됐고 패드도 많은 XG 2P 브레이크
무겁고 오래된 시스템 이지만 만만하고 믿을수 있는 순정 부품에 쉬운 메인테넌스에
무엇보다 호환 패드가 많은편
정확이 어떤 연식의 어떤 차량인지는 더 조사 해봐야 겠지만 에쿠스 제네시스 k9 에 들어가는
만도 4p 같은 시스템을 사용 하는 방법도 있겠고, 뭐 썩 내키진 않지만(돈 때문에) 사제 튜닝파츠도 요즘은 4p가 대세인듯 하지만
준중형 차량에 하이드로백 업그레이드 없이 해봐야 별 소용 없을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과 17인치 휠 에도 힘들것 같은 부피....
그렇다면 비용은 더 커질테고... 100마력 남짓한 준중형 차량에 17인치 휠도 부담스러운 마당에 18인치 19인치라 음....
기존에 아반떼XD 에 인스톨한 시스템은 구형 그랜저XG의 15인치 휠에 들어가는 캘리퍼로
로터직경 11인치, 고로 아반떼XD는 4홀 이므로 뉴EF소나타의 11인치 디스크로터를 사용 했다.
새로 알아 본것은 신형 그랜저XG 의 16인치 휠에 나오는 로터직경 12인치를 사용하는 2p 캘리퍼
12인치 300mm 로터가 순정이지만, 보통 12.6인치 320mm 로터를 많이 사용 한다.
0.6인치 약 2cm 늘어남으로 조금더 커지는 열 용량과
패드가 마찰하는 면적은 달라지지 않았지만 조금 더 커진 로터의 바깥쪽에 마찰 하면서
더 큰 제동력을 낼수 있다는 점에서 320mm + 신XG 2P 가 많이 쓰인다.
당시 내 휠 사이즈가 16인치는 신형 XG의 브레이크가 들어가기엔 아슬아슬 하다는 것과
무게를 1kg 이라도 줄여 보겠다는 이유로 구형XG의 시스템을 사용 했었는데
이번에 새로 알아보니 워낙에 많이 사용 하는 시스템 이라서 그런지 여러가지 사제 물건들도 많고 가격대도 다양하다
320mm 12.6인치 순정품이나 순정 호환품부터 시작 해서 40만원 50만원이 넘는 경량 제품도 있다.
이런건 뭐... 평생 쓸일 없을것 같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뭐 그렇다.... 차가 바뀌더라도 여전히 XG2P 를 못벗어날 느낌적인 느낌
어찌 됐던 타이어야 때되면 계속 바꿔줘야 하는 것이고
브레이크 패드 업글은 열용량 때문에 결국 브레이크 튜닝을 하게 될것이기에 중복투자가 될테고
아 가성비 인생좀 벗어나고 싶다ㅋㅋㅋ
아 그리고 ㅅㅂ
i30 fd 순정 타이어 사이즈가
205 55 16
215 45 17 인데
언더백 타임트라이얼 준비 하는 나인데
규정 타이어에 저 타이어가 있긴 한데
타임트라이얼은 그 사이즈 못쓴다ㅋㅋㅋㅋㅋㅋㅋㅋ
근접한 사이즈가
205 45 16
215 40 17
224 45 17
환장 할 노릇
205 45 16 은 휠이 16인치고
215 40 17 은 타이어가 별로 없고
225 45 17 은 맞을라나 모르겠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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