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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자동차 정비 기능사 이다.


하지만 자동차 정비는 하지 않는다.

(흔히 말하는 카센타, 공업사 등)

일반 정비보다는 특정 부위 전문 취급점을 선호 한다.

(하체 전문, 타이어 전문, 변속기 전문, 엔진 보링 전문 등등)


왜?


여러가지 이유가 있다.

그리고 그건 한국이라는 배경 내에서 어쩔수 없고

바뀌지 않을 것들이다.


잠시 정비 업계에 있으면서 느낀것들과 들은 것들이 있고

내 동기들의 카센터나 공업사 현장 경험에서 듣는 것들도 있다.




1. 자동차 정비 공임이 싸다.

이건 차 좋아하는 사람들 이라면 누구든지 그렇다고 생각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전체적으로 블루컬러의 공임이 저렴하다.

기술직에 있는 사람들을 못배우고 무식해서 저런거나 한다 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꽤 있다.


그리고 우리나라 정서상

점검이나 이런건 다 무료다.

우리나라는 진짜 차 관리하기 좋은 나라다.

현대기아 부품값은 다른 브랜드나 수입차에 비해서 많이 저렴 한데다가

공임까지 저렴한 편이니.






2. 기술직은 무식해서 하는 거라고 생각 하는 사람들이 간혹 있다.

자동차 정비를 굉장히 쉽게 본다.

잘 모르는 사람들은 그런다 (무식 하다는 소리가 절대 아니다).

심지어 심한경우 어떤 사람은 "정비나 하는 주제에 뭘 알아!" 라는 소릴 들은적도 있단다.


"아니 뭐 그거 바꿔 끼우는데 무슨 공임을 받아요?????"


이 말을 들었을때 나는, 별것도 아니면서 왜 돈받냐고 그냥 해달라는 소리로 들었다.

그때 내 머리속엔 "그렇게 쉬워 보이면 직접 하지 왜 나한테 시키냐."

물론 단 한번 겪어본 일 이지만 이런 인식을 가진 사람도 있다는 얘기다.


그래서 보통 우리나라 정비소는 공임값을 잘 부르지 않는다

뭐 얼마에요? 하고 물으면 공임까지 합쳐 부른다.

공임 따로 부르면 항상 "무슨 공임을 그렇게 비싸게 받아요???????"

라는 말을 들었으니까.





3. 어쩔수 없는 한국인의 빨리 빨리

각 부품을 조이는 볼트 너트 마다 규정 토크값이라는게 있다.


사실 정비지침서를 찾아 가면서 규정 토크 값에 맞게 토크렌치로 조여 줘야 한다.

근데 실상 정비소 에서는 그게 불가능 하다.


왜?


빨리 빨리

빨리 빨리 하라고 언제 다할꺼냐고 재촉 하는 사람들이 한둘이 아니다.

끝날때 까지 서서 지켜보는 사람들도 꽤나 많다.


그러다 보니 엔진같은 예민하거나 아예 몇일을 맞겨야 하는 작업이 아니고서야

바퀴 탈착 작업 같은 경우는 에어임팩에 있는 간이(?)토크 조절로 그저 꽉 조인다.

토크렌치가 없냐고? 다 있다. 바퀴 네쪽 정석으로 너트 조이는데 30분 넘게 걸리는데

재촉 해서 못 쓸 뿐이지...


정비 하는 사람들이 제일 힘들어 하는 부분이다.

정석대로 하면 빨리 안한다고 실력이 없다고 하고

정석대로 안하고 빨리 해주면 믿음이 안가서 못 가겠다고 하고.

기계는 공 들인 만큼 인데.




4. 그것도 못고쳐? 돈 받고 뭐한거야? (이 경우는 좀 보기 드문 경우)

위의 2번 항목과도 약간 겹친다.


왜 무조건 뭐 문제 있으면 교환 수리 하려고만 하냐는 사람들이 있다.


답은 소비자의 불만을 없애고 안전을 위해서 교환 수리를 한다.

고장엔 수십 수만가지 케이스가 있다.


만약 차주가 교환 수리를 원하지 않아서 공임을 받고 뜯어서 닦고 조이고 기름칠해 수리를 했는데

또 문제가 발생 했다.


그럼 우린 개새끼가 된다.

"돈받고 뭘 한거야!"


또는 교환 수리 하거나

뜯어서 수리하고 닦고 조이고 기름칠해 다시 장착 하는 경우와

차주의 비용이 비슷할 경우.


공임비를 인정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보니

비슷한 비용 이라면 시간이 적게 들면서도 비교적 확실한 교환 수리를 정비사들은 선호 한다.


물론 이쪽은 정비사의 설명 능력도 영향을 끼치지만.


아무튼 이 경우는 드문 경우지만, 눈탱이 치려고 교환 수리 한다고 생각 하는 사람들 에게

어느정도 적용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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