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얼마전 ㅇㄱ와의 대화중에

I형 엔진과 L형 엔진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다.


이쪽업계를 뜬지가 워낙 오래 됐고

자가정비 수준에선 실제로 엔진을 뜯어야 할 일은 없다보니

잊고 살았다. 헷갈리더라.


그시절에 공부하던 책과 필기 노트를 뒤적였다.

간만에 공부 하니까 머리가 뻐근하다.


I형 엔진은 OHV 형태.... 

크랭크에 연결됀 기어를 쓰거나 하단에 위치한 캠으로 리프터와 푸시로드로 로커암을 눌러서 밸브 조작...


L형 엔진은 OHC 형태....

캠샤프트가 헤드 위쪽에 올라와 있고 캠이 직접 로커암을 눌러 밸브 조작...


기왕 깐거 헤드 말고 밸브에 대해서 좀더 자세히 공부하고 싶단 생각도 드는데

머리가 뻐근하네ㅋㅋㅋㅋㅋㅋ


그래도... 자동차를 알아가는건... 재밌다....

기회가 됀다면 언젠가 자동차를 더 배우고 싶다.

1년과정의 겉핡기는 내 지식의 목마름을 채워주지 못했다.


더 배우고 싶다.


나에게 그런 기회가 있을리가 없지만.

설정

트랙백

댓글